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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운영시 제안활동 안내(품질경영) - 01

 

 

 

 

1. 제안제도의 태동

 

출발 : 1880년 영국, 데니 앤 브라더스 조선회사에서 실시(창의 연구와 개선으로 작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으면 상금 시상을 제도화 함)

 

미국 : 1896년 처음으로 제도 도입(코닥) 1927년 미국 제안제도 협회(NASS)창설

 

일본 : 1903년 종련 방직사에서 제도 도입 1958년 일본 제안 활동 협회(JASS) 창설

 

한국 : 1969년 금성전선, 연합철강에서 제도 도입

 

2. 제안의 종류와 범위

 

1) 제안 범위의 제한

 

1. 불평, 건의, 단순한 의견 등

 

2. 개악으로 나타나는 제안

 

3. 비용이 많이 들고 효과는 없는 제안

 

4.     공상적 제안 5. 유사, 분할 제안

 

2) 제안의 대상

 

1. 제안은 범위 제한이 없음

 

2. 제안 ≠ 제도 제안=idea + 개선(실천) 일상 생활화 유도

 

3. 본인, 부서,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모두 제안 가능

 

3. 아이디어제안 처리 절차

 

1) 문제발견 2) 제안 3) 접수 4) 검토 5) 접수 6) 심사 7) 포상 8) 사후관리

 

4. 실시제안 처리절차

 

1) 문제발견 2) 상사와 협의 3) 실시 4) 제안 5) 접수 6) 심사 7) 포상 8) 사후관리

 

5. 제안심사 시 유의점

 

l  공평한 입장에서 심사할 것

 

l  이것은 안된다라고 말하지 말고 충분히 검토할 것

 

l  초보자의 경우는 좋게 평가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할 것

 

l  제안 요령을 알게 된 사람에게는 보다 높은 목표에 도전할 수 있도록 심사상에서 배려할 것

 

l  상대방 수준에 맞추어 평가할 것

 

l  회답은 즉시 하도록 할 것, 부득이 지연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제안자에게 설명할 것

 

l  회답은 가능한 한 구두로 하며 제안자를 격려하는 말을 잊지 않도록 할 것

 

l  타 부서에 관계되는 제안도 먼저 주관부서 입장에서 평가할 것

 

l  단순한 불만이나 의견이 기록되어 있을 때는 제안 의욕을 잃지 않도록 배려하면서 제안과

 

 불만의 차이 즉, 제안에는 해결책이 필요함을 지도할 것

 

 

 2014/12/31 - [자유로운 글] - 메이저위드(KS인증, NEP인증) 신문기 대표의 사이판 가족 여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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