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품질 관리 또는 품질 경영 부서 독립 운영 및 업무
품질 관리 또는 품질 경영 부서의 주요 업무는 회사의 규모와 실정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의 품질 관리 담당자 업무와 동일한 수준으로 판단하여도 무방함
-사내 표준화와 품질 경영에 대한 계획의 입안 및 추진
-사내 표준의 제정・개정 등에 대한 총괄
-상품 및 가공품의 품질 수준 평가
-각 공정별 사내 표준화 및 품질 관리의 실시에 관한 지도・조언 및 부문 간의 조정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과 조치, 개선 대책에 관한 지도 및 조언
-종사자에 대한 사내 표준화 및 품질 경영에 관한 교육 훈련 추진
-부품을 제조하는 다른 업체에 대한 관리에 관한 지도 및 조언
-불합격품 또는 부적합 사항에 대한 조치
-해당 제품의 품질 검사 업무 관장
*부서의 명칭을 품질관리부 또는 품질경영부로 하지 않고 적절한 부서의 명칭을 사용할 수 있으나,
조직 및 직무 분장 규정에 해당 업무의 수행 내용을 기술하여야 함
■ 품질 관리 또는 품질 경영 부서의 업무 내용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ISO 인증 기업은 인증 심사 시 평가 항목에서 제외)
* 품질 관리 관련 부서의 업무 분장 내용이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한 업무를 포함하고 있는지의 여부
■ 품질 관리 또는 품질 경영을 담당하는 부서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는가
(ISO 인증 기업은 인증 심사 시 평가 항목에서 제외, 품질 관리 또는 품질 경영 부서의 업무 내용을
구체적으로 규정한 경우 종업원 20인 이하 소기업은 만점)
* 조직도상 품질 관리 관련 부서의 독립성 여부
* 품질 관리 관련 부서의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가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의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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