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에 ISO인증을 받고 최근에 KS인증을 준비하면서 별도로 사규를 만들고 관리하고 있습니
다. 그런데 KS심사를 받으면서 어떤 심사원은 별도로 관리하는 것을 잘 했다고 하고, 또 다른
심사원은 왜 별도로 관리하냐고 합니다.
ISO와 KS시스템 관리는 별도와 통합 중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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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인증들이 ISO 9001인증을 기반으로 합니다. KS인증도 ISO 9001의 요구사항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3년 4월 1일부터 적용하는 새로운 KS인증심사보고서에도 ISO 9001 인증을
받은 업체인 경우에는 10개 항목(10점)을 심사시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ISO 인증시 구축한 시스템과 KS 인증시 구축한 회사표준은 통합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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